본문 바로가기
건강/응급처치

성인 소아 신생아 유아 간질 발작 경련 응급처치 방법

by Captain69 2023. 1. 2.

경련은 중추신경계의 뇌신경 세포가 갑작스럽고 과도하게 비정상적이고 무질서한 방전이 일어나면서 발현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모든요소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수초에서 수분간 지속되다가 자연히 멈춘다.

1. 임상적인 특징

경련의 정의
1) 경련은 중추신경계의 자극으로 과도하고, 동시에 일어나는 비정상적 발작이다.
2) 간질은 만성적인 기저 병변으로 인해 반복적으로경련을 보인다.
3) 간질 지속상태는 경련이 5~10분 이상 지속되거나, 또는 의식이 회복됨이 없이 발작이 반복되는 상태이다.

연령에 따른 원인
1) 신생아기 : 선천성 발달부전, 출산손상,무산소증, 대사장애, 비타민 결핍
2) 영아기(1~6개월) : 신생아기의 원인, 영아 연축
3) 초기 아동기(6개월~3개월) : 영아 연축, 열성경련, 출산손상과 저산소증, 감염, 외상, 대사장애, 피질 이형성증
4) 아동기(3~10세) : 주산기 저산소증, 출산 시 또는 출산 후 손상, 감염, 뇌혈관 혈전, 대사장애, 원발성 간질
5) 사춘기(10~18세) : 원발성 간질, 외상, 약물
6) 성인기(18~60세) : 원발성 간질, 외상, 종양, 혈관질환, 알코올 또는 약물의 금단
7) 노년기(60세 이상) : 혈관질환, 종양, 퇴행성 질환, 외상

손상에 따른 기준
1) 초기 : 호흡곤란, 타액분비, 청색증, 혀깨물기, 심박증가, 혈압증가, 동공산대
2) 후기 : 무반응, 근육이완, 과도한 침 흘림, 요실금, 배변, 두통, 피로, 근육통 등
3) 경련을 보이는 모든 시기에서 의식이 떨어지거나 소실될 수 있다.

응급처치

1. 경련이 지속될 때
1) 경련을 하는 자세를 유지하며, 억지로 환자의 자세를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2) 경련으로 쓰러져 있을 때는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 물어보며, 환자를 잘 살펴보도록 한다. 
3) 경련은 전조증상(이상한 소리, 근육경련, 독특한 냄새, 현기증, 불안감)으로 나타나 뒤이어 발작이 시작된다.
4) 이때, 경련 중 근육 수축으로 인해 혀나 입술을 물어 뜯는 수가 있는, 발작 후에는 입안에 어떤 것도 넣으면 안된다.
5) 주변에 환자에게 손상을 줄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 환자를 눕히도록 해야 한다.
6) 구토나 분비물이 기도를 가로 막고 있다면, 환자를 좌측으로 눕힌 자세를 취해, 분비물이 흘러나오도록 해야 한다.
7. 몸을 떨면서 경련을 한다면 119에 즉시 연락한뒤 구급상황요원의 지시에 따르도록 한다. 

2. 경련이 종료될 때
1) 환자를 편평한 곳에 반듯이 눕혀 안정을 취하게 한다.
2) 구급대원이 올 떄까지 기다리며, 환자를 관찰한다. 
3) 발작 동안 생길 수 있는 신체 손상(혀 열상, 입술, 뺨 등)을 찾아보도록 한다.
4) 간질 병력을 갖고 있는 환자는 반드시 응급실로 이송할 필요는 없다.(발작 후 구급대원의 평가에 따라 비정상적 소견 기도 곤란이나 발작에 의한 손상이 있으면 병력이 있더라도, 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5) 과거의 발작 병력이 없는 처음 발생한 것이라면, 병원에서 철저한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대부분 발작환자는 평소 발작에 대한 약물을 복용하기에 복용약물을 병원으로 가져가야 한다.)

3. 주의사항
1) 경련이 진행중일 때 입으로 어떤 것도 넣지 않는다.
2) 경련이 진행중인 환자는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 주변의 위험물질을 제거하고 높은곳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경직된 상태에서 혀를 깨물지 않게 하는 보호대를 적용하기 어려우므로, 경련이 종료된 후 흡입과 기도유지기를 이용하여 기도를 유지한다.
4) 구토, 흡인과 같이 기도유지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환자를 왼쪽 옆으로 누운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참고 문헌
- 119 구급대원 응급처치 지침
- 대한심폐소생협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