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응급처치

위경련 응급처치 명치통증 증상 복부통증 위염 담석 역류성 식도염 통증 식은땀

by Captain69 2023. 1. 16.
SMALL

보통적으로 복통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사람들에게서는 통상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다. 이 때 별다른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위경련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오늘은 위경련의 원인과 증상,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원인

음식을 먹고난 후, 공복 상태, 스트레스 과민상태 등 어떠한 이유에서든 명치 끝 부분에서 갑작스럽게, 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이를 모두 지칭하는 의심 증상은 위경련이다. 간단하게 생각하여, 과식이나 체했을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볼 수 있으나, 대표적은 위경련의 원인으로는 담석증,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췌장염, 급성 위염, 스트레스,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발현될 수 있다. 갑자기 쥐어 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된 경우에는 내가 기존에 어떠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 평소 식습관은 어떠하였는지, 최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일이 있었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참고로 임산부의 경우 신체 변화로 인해 위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명치쪽에 통증이 발생한경우에는 크게 위염, 담석증, 위경련, 역류성 식도염, 폐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위염 
 : 갑작스러운 명치통증은 대개 위염이나 소화불량인 경우가 많다. 이때는 소화제나 제산제 등을 복용할 수 있다.

2. 담석
 : 약 섭취 뒤에도 명치를 궤뚫는 듯한 명치통증이 지속된다면 담석을 의심할 수 있다. 담관이나 담낭에 굳어 발생하는 담석질환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거나 급체와 비슷해 구분이 어렵기 때문이다.

3. 위경련
 : 명치 부위에 급성으로 갑자기 쥐어짜는 듯한 명치통증과 구역, 구토, 식은땀 등이 동반되면 흔히 위경련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심한경우 얼굴창백, 혈액순환 장애로 실신을 할 수 있기에 응급실 진료가 필요하다.

4. 역류성 식도염
 : 가장 흔한 명치통증의 원인으로 소화계통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명치나 가슴의 통증과 더불어 발생해서 심혈관 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는데, 역류성 심도염일 수 있으니, 평소 식습관과 식후에 바로 눕거나 자는 등의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자.

5. 폐질환
 : 명치통증에서 기침이 동반된다면 폐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폐렴의 경우 염증이 가슴막까지 오게되면서 명치나 가슴에 통증을 유발한다. 기타 폐부종이나 폐색전증 심한 경우 폐암으로도 통증이 발생가능할 수 있다.

2.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통증, 식은땀, 창백함, 오심 및 구토,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다.

1. 통증
 : 위경련 대표적인 증상으로, 명치끝을 쥐어 뜯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교감신경이 동시에 자극을 받게되어, 맥박과 혈압이 증가하게 된다.

2. 식은땀
 : 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흐르는 등의 위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창백함
 : 혈액순환의 장애로 얼굴이 창백해지게 된다. 

4. 오심 및 구토
 : 위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오심과 구통 증상도 발생가능하다. 위의 운동을 통한 통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시간단위로 나타날수 있고,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반복될 수 있다.

5. 어지럼증
 : 위경련이 잦게 발생되면, 어지럼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혈액순환의 장애로, 심한경우 실신할 수 있다.

3. 응급처치

급성 위경련이 발생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없으며, 쉽게 잠에 들 수도 없다. 이때는 안정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하여, 즉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응급처치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상체를 약간 세우며, 얼굴은 옆으로 향하도록 한다음 편하게 눕는(되도록 좌측으로) 포지션을 취한다.
 * 이때 무릎 아래에 베개나 쿠션을 받쳐서 다리가 자연스럽게 굽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복부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2. 갑작스럽게 헛구역질이나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옆에는 구토봉투로 사용할 수 있는 비닐봉지 등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3. 급성 위경련의 경우 복부에 온찜질을 해주게 되면 혈류공급과 근육이완을 수월하게 해주어 위장 근육의 떨림을 완화시키고, 도움을 줄 수 있다.
 * 이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탈수를 예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4. 집에 위경련 약이 있으면 복용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대체적으로 부스코판, 반하사심탕, 스토마큐정 등등 약국에서 증상에 알맞는 약을, 약사와 상담하여 구입하고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단, 약을 과도하게 복용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흡연, 음주는 절대 금지이다.)

5. 이와 같은 방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으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