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재테크 관련

팔란티어(PLTR) 앞으로 전망은? 실적발표에 따른 어닝콜분석

by Captain69 2022. 3. 19.

Palantir의 4분기 earning call 내용을 알아보자. 발표 후 주가는 15.75% 급락을 한 날도 있었는데 팔란티어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

첫째,

팔란티어의 4분기 매출은 컨센서스 예상보다 좋았다. 매출은 4억 3280만 달러로 추정치를 1480만 달러 상회하였으며 전년 대비 34% 증가하였다. 성장 기술주인 팔란티어는 대부분의 주주가 성장 투자로 간주하므로 매출 성장 증가는 당연히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4분기 동안 팔란티어는 매출 추정치를 상회했을 뿐만 아니라 매출 성장률도 전분기와 마찬가지로 35% 수준에서 안정되었다. 2021년 2분기부터 3분기까지 Palantir의 매출 성장률은 약간 감소했으며 이러한 매출 감소는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믿기 시작한 일부 투자자들을 걱정하게 했었으나, 2분기 연속해서 30%대 중반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되어 이러한 우려는 4분기 실적 발표 후 잠식되었다.

팔란티어는 4분기에 매우 매력적인 속도로 비즈니스의 상업적 측면을 성장 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34건의 신규 고객을 추가했는데 이는 3분기와 동일하며 2021년 상반기의 고객 확보 실적을 쉽게 앞질렀다.

 

팔란티어는 100만 달러 이상 규모의 총 63건의 거래를 성사 시켰으며 그 중 27건은 50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거래를 성사했다. 계약 규모가 다양한 많은 신규 고객과 거래를 성사시킨 것은 팔란티어가 성공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있다.

 

다만, 팔란티어에 대한 한 가지 약세 주장은 회사가 정부 또는 정부 기관과의 대규모 계약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팔란티어의 경영진이 3분기 실적 발표 당시에 말했듯이 그들의 초점은 상업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번 4분기에는 정부 사업 보다 훨씬 빠르게 상업 비즈니스 측면을 성장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

상업 수입은 전년 대비 거의 50% 증가했으며 이는 정부 수입 증가율의 두 배에 가까운 속도로 증가 했다. 미국 내 민간 부문 수익 성장은 130%로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회사 전체로 볼 때는 상대적으로 성장이 낮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정부 부문의 대규모 사업보다 규모가 작은 민간 부문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은 향후 회사의 전체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추세로 당분간 현재의 성장률을 그대로 유지하더라도 상업 수익은 회사 전체가 창출하는 전체 수익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 회사 전체 수익이 40%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여 수익 성장률이 상승할 것으로 본다.

 

팔란티어의 4분기 민간 부문 매출 성장률은 1~3분기 상업 매출 성장률보다 높았으며 이는 영업 인력에 투자한 결과가 점점 더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나타낸다. 팔란티어는 영업 인력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경험이 풍부한 임원을 영입하여 판매 운영 측면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팔란티어는 최근 Oracle에서 근무하던 Philippe Mathieu를 영입하여 EMEA 지역의 운영 책임자로 임명했다. 그의 책임 아래 Airbus Ferrari 등과 같은 기존 고객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신규 고객을 추가 함으로써 이 지역에서 강력한 상업적 비즈니스를 더욱 성장 시킬 수 있을 것이다. Oracle에서 160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담당한 Philippe Mathieu의 경험은 이 지역의 인맥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시장은 팔란티어가 EPS를 놓친 것에 만족하지 않았다. 팔란티어의 EPS 추정치는 주당 4센트였으나 non-gaap 기반으로 주당 2센트를 보고했다. 팔란티어는 gaap 기준으로 보면 아직 수익성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된다면 반드시 큰 문제는 아닐 수도 있다. 하나는 당사가 비즈니스를 빠르게 성장시켜서 매출을 확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마진이 뚜렷한 상승 궤도에 있어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조건이 지금 충족되어 가는 것으로 생각된다.

팔란티어는 위와 같이 매출 성장이 매우 건실하고 수익성 개선에도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 팔란티어의 조정 영업 마진은 약 30%로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이 수치는 주식 기준 보상을 위해 조정되었다. 주식 기반 보상이 포함된 gaap 기준에서 볼 때 팔란티어는 여전히 손실을 보고 있지만, margin의 추세는 상승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gaap 영업 마진은 3.5% 베이스 포인트만큼 크게 개선되었으며, 분기별로도 영업이익률이 거의 1% 정도 개선되었다. 같은 기준으로 보면 2개 분기 이상에서 margin이 개선되었고 gaap 기준으로도 수익이 있을 수 있다.

셋째,

2022년 가이던스는 나쁘지 않았다. 팔란티어는 전반적으로 매우 견고한 4분기를 보냈다. 2022년 1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컨센서스 추정치를 앞서고 있으며 당사의 가이던스는 컨센서스 추정치인 4억 3960만 달러보다 약간 많은 4억 43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그리고 2022년 1분기의 조정 영업 마진은 23%, 2022년 전체로는 27%의 조정 영업 마진이 예상되며, 이는 2021년 4분기 29%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왜냐하면 계약 수주를 늘리기 위한 영업 팀의 지출 증가로 인해 조정 영업 마진이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팔란티어는 2025년까지 계속해서 평균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팔란티어의 상업적 수익 성장은 계속해서 가속화되고 있으며 정부 부문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매력적인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정부 계약에 덜 의존하고 있다. 또한 영업팀에 대한 투자와 강력한 모멘텀 덕분에 상업적 매출 성장은 2022년에도 계속 강세를 유지 할 것으로 본다.

 

회사가 상업 부문 영업 인력을 지속적으로 구축함에 따라 2022년에만 약 175명의 영업 사원을 고용할 계획이며 유럽에서의 더 많은 영업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작년도에 민간 상업 고객이 147개로 3배 증가했지만 대부분이 미국에 있었으며 유럽은 여전히 크게 개척하지 않은 잠재적 성장이 많은 시장이다. 실제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2021년 말 현재 29명의 영업 사원만 보유하고 있었기에 국제 상업 비즈니스의 측면에서 앞으로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현재 팔란티어 주가는 올해 매출의 14배 수준에 거래되고 있어 밸류에이션이 낮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거대한 경제적 해자, 강력한 성장, 매우 높은 총 마진 및 향후 성장 가능성을 가진 회사의 경우 14배의 매출 배수가 터무니 없게 보이지는 않는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는 11배의 forward sales로 거래되고 있으며 앞으로 연간 매출 성장률 10~15%의 비교적 작은 수익 증가가 예상된다.

4분기 earning call 프레젠테이션에서 CEO의 핵심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팔란티어는 transformational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세계 유일의 회사이며 유통망 능력을 개선하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최고의 제품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팔란티어는 영업 사원 고용을 높이고 있으며 200명 안팎의 범위에서 고용하고 더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 정부와의 비즈니스 장점은 수입이 안정적이고 계약 규모가 크므로 매출의 질이 높으나 타사와의 경쟁과 진입 장벽이 높다는 점이다.

팔란티어는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구축한 경험을 토대로 성장 잠재력이 큰 유럽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앞세워 성공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팔란티어 주주님들 및 팔란티어기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