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BOOK REVIEW

▶북리뷰◀ 나는 대충 살고 싶지 않다_대범하게 시도하고 열렬히 사랑하라

by Captain69 2021. 3. 22.
SMALL

나는 대충 살고 싶지 않다 "

리쓰위안 지음

오하나 옮김

시그마북스 출판



최근 읽은 자기계발서중에 단연 1위이다. 정말 많은 자극을 받았고, 많은 귀감이되는 책이었다. 정말 하루를 살더라도 뜻 있고 의미있게 살고싶다고 느낀책이다. 바로 감명깊은 구절을 적어보도록 하자.

 

비싼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은 일종의 능력이고, 저렴한 물건을 무시하지 않은 것은 일종의 교양이다 이 둘을 인지하고 자유롭게 운용하는 동시에 물욕에 사로잡히지 않는 사람만이 즐겁고, 단순하며 너그러운 삶을 살 수 있다. 근검절약만이 옳다고 주장하지는 않다. 좋은 물건은 분명 그만큼의 값이 나간다. 그렇다고 사치를 조장하려는 것도 아니다. 돈을 많이 쓰지 않더라도 충분히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으며 제대로 살아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사는 물건이 우리의 체면과 우월감을 얼마나 채워주는지가 아니라, 그 물건 자체의 가치가 제대로 발휘되는지다.

 

'노력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해 주지는않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면, 그다음에는 성공할 기회가 온다. 

 

아무리 먼 길도 한 걸음 한 걸음 걷다보면 결국 종착지에 도착하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가까운 길도 발을 떼지 않으면 언제나 제자리 일 뿐이다.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만나고 싶은 사람, 하고 싶은 일, 이루고 싶은 목표 등을 말로만 떠드는 것보다 일단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노력할수록 말은 적어지고 행동은 많아져야 한다.

 

누군가 말했다. 사람은 살면서 큰 행운을 총 세 번 만난다고. 첫 번째는 배움에 있어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 두 번째는 직장에서 좋은 선배를 만나는 것, 세 번재는 함께 가정을 이룰 좋은 반려자를 만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바람일 뿐, 대다수의 인생은 많든 적든 모두 부족함과 아쉬움을 안고 산다. 성인이 된 이후 가장 적은 자본을 들여 가장 빠르게 붑족함과 아쉬움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독서이고, 그중에서도 좋은 책을 읽는 것이다.

 

사실 사람들은 직업과 나이는 달라도 내면 깊은 곳에서 강해지고 유능해지길 갈망하는 것은 똑같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첫째, 좋은 책을 읽어 자신의 우매함을 고치고, 악을 방지하며, 선을 지향한다. 빅토르 위고가 말한 것 처럼 매일 좋은 책을 읽는다면 모든 어리석음은 마치 불 위에 놓인 것처럼 점점 녹아내릴 것이다. 둘째, 좋은 사람을 가까이 두고 자신을 역시 더욱 성실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어느 즈후 이용자의 말처럼 태양과 함께라면 가진 것도 없는 달도 찬란히 빛날 수 있으니 말이다. 셋째, 넓은 세상을 알아가며 편협해지지 않고 더욱 트인 시야를 가지도록 한다. 가진 것이 없는 사람만이 온 세상을 가질 수 있다. 힘을 가진 사람일 수록 그 힘을 드러내지 않는 법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겸손을 알며 오만하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나 내면과 외면의 눈을 모두 크게 뜨고 풍부한 교양과 마음의 양식을 채우는 동시에 끊임없이 단련해서 변화를 겪고 나면 한층 발전한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꾸준함을 너무 쉽게만 생각한다. 딱히 넘어야 할 문턱도 조건의 한계도 없으니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진짜 꾸준할 수 있는 사람은 극 소수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과의 싸움에 져서 도중에 그만둔다. 99보와 100보는 단 한걸음 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한걸음 속에 얼마나 큰 의지력과 어라나 강한 집중력이 필요한지, 이 악물고 주먹을 꼭 쥐는 순간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들에게는 그 모자란 한걸음 속에 있는 자신의 나태함과 경솔함과 쉽게 포기하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 세상에 쉬워 보이는 꾸준함 속에는 모두 끝없는 어려움이 숨어 있다.

 

세심함이란 이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진 집중력, 인내심 그리고 책임감을 보여준다. 세심하지 못한 면을 보이는 것은 곧 경솔하고, 게으르며, 불성실한 면을 들키는 꼴이 된다. 당신보다 아주 조금 더 나아 보일뿐이 다른 사람의 강점속에서는 당신이 결코 따라잡을 수 없는 뛰어남이 존재한다.

 

우리는 종종 아주 별것 아닌 이유로 다른 사람들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하지만 그 별것 아닌 것에는 당신에게 없는 히과 용기가 내포되어있다. 자신 있게 앞으로 나서는 사람들은 보통 외향적이고, 천성적으로 용감하고,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으로 보인다. 좀 더 본질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은 마음 상태가 건강하고, 자신을 믿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소심하게 자신을 숨기는 사람은 간단히 말해 부끄러움을 잘 타고 내향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이는 곧 체면을 중시하고 거절당할 것을 미리 걱정하며 시도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한 이유를 말할 수 있지만, 실패한 사람은 실패한 핑계를 찾을 자격이 없다.

 

성공은 또한 간단할 수 있다. 그저 다른 사람이 포기한 순간에 조금 더 버티고, 다른 사람이 나태해 지는 순간에 조금 더 열중하고, 다른 사람이 전전긍긍할 때 조금 더 용기를 낸다면 마침내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 기억하라. 이세상에 쉬운 노력이란 없다. 쉬워보이는 성공만 있을 뿐이다.

 

세상만사는 자신에게 달렸다. 돈은 스스로 벌어야 하고, 길은 스스로 가야 하며, 눈물은 스스로 닦아야 한다. 아무리 바닥까지 떨어져도 스스로 인내하고 치료할 줄 알아야 한다.

B는 업무적인 발전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시야가 넓어지지도 기술이 좋아지지도 않은, 그저 일개 장기근속자일 뿐이었다. B가 뽐내던 모든 노력은 그저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강 해치운 것에 불과했다.

 

젊음의 가장 큰 의미는 바로 고군분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이 좋은 나이에 안일함을 선택한다면 남은 생은 빈털터리로 무능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인생의 후반기에 운명의 가장 잔인한 계획을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살아가지 않기 위해서, 젊은 시절 주동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써나가가는게 어떨까

무엇을 하든 목표에 도달하고 싶다면 다음의 몇가지 이치는 공통적으로 통한다.
첫째, 서두르지 않는게 제일 빠른 법이다. 
두번째, 나 자신을 조준하라.
세번째, 마지막 순간에 조금 더 버텨라
자신만의 리듬으로 노력하는 자만이 진정한 인생의 승자다.

"보리가 자라지 않는 땅엔 콩을 심어보면 되고, 콩 역시 자라지 않는다면 과일을 키워보면 돼. 과일 여기 잘 못될 때는 메밀 씨앗을 뿌리면 분명 꽃이 필 거라 생각했어." 모든 땅에는 각자 맞는 씨앗이 있다. 이를 긍정하고 격려하기만 하면 언젠가는 자신만의 수확을 낼 수 있다.

 

많은 순간 우리는 바쁘다, 힘들다, 피곤하다는 말을 노력하지 않는다, 성장하지 않는다, 발전하지 않는다는 말의 방패막이로 쓰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말하는 노력은, 할 수 있는 최대치에 채 미치치 못한다. 우리는 그저 습관적으로 자아를 마비시킴으로써 자신을 한번 눈감아 주는 것뿐이다. 반면 소수의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맑고 또렷한 정신상태를 유지하며 애초에 자기 자신에게 푸념하거나 불평하거나 노력하지 않을 기회를 주지 않는다.

 

평범한 사람일 수록 노력하지 않으며, 노력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운에서 멀어진다. 그리고 이는 맟나가지로 악순환을 만든다. 우리의 우수함은 노력에 비례하며, 노력은 자기 자신에게 얼마나 엄격하느냐에 달려 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 어려움을 안고 있다. 중요한 것은 과거를 그리워하며 현재를 걱정하고 미래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며 내 손 안의 일과 내 눈 앞의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결국 내 마음과 같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후회와 원망은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꿈이 필요하다. 꿈은 우리의 인생에 가치를 부여해주고, 열심히 살아야 할 의미를 찾아주며, 기꺼이 원할 가치가 있는 일에 모든 노력과 사랑을 쏟아붓게 해준다. 꿈과 현실이 같은 곳으로 모여, 끝내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길!

 

우리가 읽은 책, 가는 길이 미래의 어느 날 그 힘을 발휘해 우리를 더욱 출중하게 만들어줄 것이라 늘 믿는다.

 

진인사대천명, 진정으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나면 결과는 내 손을 떠난 일이니 그 어떤 후회도 남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세상 대부분의 후회는 내 마음 같지 않은 결과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점만 명심한다면 더 노력할 수 있지 않을까.

 

당신이 인생에서 진정으로 푹 빠져 집중할 수 있는 것을 드디어 발견했다면, 그것이 사람이든 사물이든 혹은 다른 어떤 일이든, 그것에게 바치는 그 어떤 노력도 모두 가치가 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의 노력은 최후의 순간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곳으로 향하는이 과정 속에서 당신이 바친 노력과 시도가 후회로 남지 않기 위해서여야 한다. 그런 다음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첫번째를 알고 있어야 전력을 다해 노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과 실패에 상관없이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과거 두려워했던 일을 시도해보고, 피하기만 했던 일에 도전해보며, 감히 꿈꾸지도 못했던 가능성에 대해 상상해보아야 한다.

 

이 세상에서 하늘이 내려준 '천재'같은 건 없다. 당신보다 백배 더 노력하는 '인재'가 있을 뿐이다.

 

나에게 일어난 모든 고난과 역경이 나를 더 성장시키기 위한 수행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놓은 감옥에서 빠져나와 더욱 넓은 시각과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경계를 높여 세상을 바라볼 때, 움츠려 있던 인생이 광대하게 넓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