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코인투자

가상화폐로 보험료 결제할 수 있다? 나날이 커지는 코인 시장

by Captain69 2022. 1. 5.

출처:페이코인

국내에서 이제는 가상화폐(코인,가상자산)으로 간편결제가 가능해진다. 이제 가상화폐가 거래 수단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해외에서는 현재 보험류를 결제하는 등 가상화폐가 생활 곳곳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결제 가능한 가상화폐는 페이코인과 밀크코인(포인트 간접 결제)이 있다. 다날핀테크에서 발행하는 페이코인은 현금처럼 물건을 살 수 있는 간편 결제 코인이다.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원화로 페이코인을 구매한 후, 모바일 지갑 앱을 통해 페이코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된다. 삼성페이와 얼핏 보면 같은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FnDB

밀크코인은 기업의 포인트를 가상화폐로 전환한 것이다.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는 야놀자, 신세계면세점, 인터파크 등 자사 포인트를 밀크코인으로 교환해준다. 밀크코인이 상장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하고, 밀크와 제휴된 기업의 포인트로 바꿀 수도 있다. 야놀자의 포인트를 밀크코인으로 바꾼뒤 신세계면세점 포인트로 변경하는 식이다.

 

가상화폐로 결제하는 것이 현금 기반 결제와 다른 점은 가격 변동성이 있다는 것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 코인의 가격이 오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다. 결제 시점의 코인 환율에 따라 상품 가격이 코인으로 환산돼 차감되고 환불할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출처:뉴스1

이제 시작 단계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코인을 통한 결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등 주요 결제사는 가상화폐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마스터카드는 가상화폐로 결제하고 리워드도 받는 직불카드 및 신용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이 카드를 통하여 비트코인 및 다른 가상화폐로 물건을 결제할 수 있게된다.

 

당시 여론은 가상화폐로 결제 시 가맹점이 가격 변동성으로 인한 새해를 보지 않을까 우려했다. 마스터카드와 협력한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는 거래 내역이 마스터카드 네트워크로 보내지기 전에 가상화폐를 상인들이 수용할 수 있는 통화로 바꿔주기로 했다. 소비자가 구매할 때 즉시 전환이 이뤄져 가맹점은 가상화폐의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출처:fnDB

가상화폐로 보험료를 내거나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사도 있다. 악사 스위스는 스위스에 있는 손해보험 가입자가 비트코인으로 보험료를 낼 수 있도록 허용했다. 미국 자동차보험사 메트로마일은 가상화폐로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보험 계약자는 보험료 납부 방식을 달러나 비트코인 중 선택할 수 있다.

반면에 국내 보험사들은 가상화폐에 투자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험연구원은 가상화폐에 관한 법 제도화가 갖춰지고 있는 만큼 보험업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보험사는 투자 등 가상화폐를 활용할 경우 법적인 리스크가 있지 않을까 도입을 망설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블록체인 기반으로한 대체불가토큰(NFT)과 탈중앙금융(디파이,DeFi), 메타버스 등 가상화폐가 활용되는 산업들이 빠르게 확장하는 만큼 이를 발전시킬 방안들이 빠르게 마련되어야 할 것 같다.

출처:스카이데일리

현재 밀크코인과  페이코인의 주요 결제처는 위 사진에서 보는바와같이 점차 결제처가 늘려가지는 상황이며, 머지않아 정말 코인으로 디지털결제시스템 기반의 세상이 다가오고 있음이 느껴지고 있다. 코인결제시에는 각종 할인이나 페이백서비스도 제공하니, 미리미리 선점하여 공부해야겠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그렇다고 가상화폐 결제시장이 긍정적인 영향만 있는것은 또 아니다. 아직 결제가 가능한 코인의 종류나 결제처가 제한적이며, 가상화폐의 제도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꾸준히 지적을 받고 있고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가상화폐가 가격 변동성이 크고 가치 판단 기준이 분명하지 못하다고 지적한 바있고, 가상화폐가 제도화 되려면 2~3년은 넘게 걸릴 것으로 보고 있고, 이마저도 불확실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