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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재테크 관련

BMW 소모품 교체 주기 BSI 품목 서비스센터 교환주기

by Captain69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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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BMW 차량의 소모품 교환주기와 무상교환 BSI에 대한 품목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SI와 워런티는 무엇인가?

BMW-소모품-교체-주기-BSI-품목-서비스센터-교환주기

BMW의 BSI(BMW Service Inclusive) 정책은 워런티(Warranty)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워런티는 주로 엔진, 미션, 전기차 배터리 등의 무상 하자 보증을 제공하는 반면, BSI는 소모품 교체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BSI Standard 등급에서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와이퍼의 무상 교체가 제외되었습니다. 이에 대신 워런티 기간이 3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식부터 BSI Premium으로 다시 전환되면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와이퍼의 무상 교체가 복원되었습니다. 단, 워런티 기간은 2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세단 1시리즈와 2시리즈는 여전히 BMW Standard 정책을 적용받습니다.

 

연식에 따라 BSI 대상 품목은 달라지지만, 모든 BMW 차량은 5년 또는 10만km까지 서비스 센터에서 소모품 교체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중고 BMW를 구매한 경우에도 5년 이내에 해당되면 BSI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BSI 정책에 따른 BSI 교체품목 및 워런티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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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식 구분 BSI 정책 (소모품교환) BSI 교체품목 워런티 정책(하자보증) 비고
21년식 이상 BSI Premium
5년/10만km
엔진오일, 에어필터, 마이크로필터, 점화플러그/연료필터, 브레이크액,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디스크, 와이퍼블레이드(앞/뒤) 2년 / 거리무제한
※ 부품별 기간 차등
표 아래 주석 참조
워런티(보증기간) 줄이고 BSI에 브레이드 디스크/패드 및 와이퍼 부활
18~20년식 BSI Standard
5년/10만km
엔진오일, 에어필터, 마이크로필터, 점화플러그/연료필터, 브레이크액 3년 / 20만km 워런티(보증기간)을 늘리고 BSI(소모품교환) 대상에서 브레이드 디스크/패드 및 와이퍼 없음
17년식 이하 BSI Premium
5년/10만km
엔진오일, 에어필터, 마이크로필터, 점화플러그/연료필터, 브레이크액,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디스크, 와이퍼블레이드(앞/뒤) 2년 / 거리무제한 워런티(보증기간) 줄이고 BSI에 브레이드 디스크/패드 및 와이퍼 부활

※ 부품 부위별 하자보증(Warranty) 기간

  • 차체 및 일반 부품: 구입 후 2년/마일리지 무제한 보증 적용
  • 엔진 및 동력전달 계통 주요부품: 구입 후 3년/6만 km까지 보증적용(단, 일부 부품은 2년 보증 적용)
  • 배출가스 관련 주요 부품: 구입 후 5년/8만km(단, 정화용 촉매, 매연포집필터, 전자제어장치-엔진컨트롤 유닛만 적용, 선택적 환원 촉매는 7년/12만 km 적용

BSI 대상 항목별 교체 기준과 주기

BSI 5년/10만km 까지 각종 소모품의 정책, 주기 및 교체 기준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교체 부품 교체 기준 비고
엔진오일 1년 6개월(18개월) 또는 매 20,000km 계기판 경고 알람 발생 시 교환

교환까지의 잔여거리 2,000km 이하 도달시 경고등이 없어도 교체 가능

BMW의 차량내장 CBS 센서에 의해 오일 상태에 따라 자동 단축됨
에어필터 엔진오일 3회차 교환 시 계기판 경고가 없으며, 서비스센터 오일교환 이력에따라 교체

교환주기가 너무 길어 문제 있음
마이크로필터
(에어컨필터)
매 엔진오일 교환 시 (최소 1년) 계기판 경고가 없으며, My BMW 앱의 차량상태 메뉴에서 교체권고 확인 가능
점화플러그/
연료필터
엔진오일 3회차 교환 시 가솔린 차량 = 점화플러그
디젤 차량 = 연료필터
브레이크액 2년마다 계기판 경고 알람 발생 시 교환
브레이크패드 (앞/뒤) 센서 알람 또는 50,000 km 계기판 경고 알람 발생 시 교환
(패드 두께 측정하는 센서알람)
브레이크디스크 (앞/뒤) 브레이크패드 2회차에 교환 단, 마모 두께 측정 후 기준값 이하일 때 교환 및 정확한 기준 확인 필요
와이퍼블레이드 (앞/뒤) 차량 등록월부터 1년 내에 1회, 이후 1년마다 1회씩 총 5회 자동차 등록월부터 1년(365일) 내 1회이므로 차량 등록한 그 해에도 교환 가능

센터에 재고 없으면 안해줌. 나중에 다시 오라고 함. (센터마다 다름. 택배 보내주는 곳도 있으니 어드바이저 상의)
차량 점검 3년 6개월 (40개월) / 60,000km 40개월인지 4년인지 미확인

각 품목 교체주기에 대한 부가설명

엔진오일 교환일자와 거리 km 설명

의미

idrive 서비스 메뉴 화면에 표시되는 엔진오일 교환일자와 거리 km는 교환시점까지의 남은 잔여거리를 나타냅니다. 이는 차량의 총 누적주행거리가 아닌 교환까지의 남은 거리를 의미합니다.

특이점

  • 교환까지의 잔여거리가 2,000km 이하 도달시에는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아도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해 줍니다.
  • 엔진오일 첫 교환일은 차량 등록일(차량 출고일)이 아닌 공장 생산일부터 18개월로 설정됩니다. 이후부터는 18개월 간격으로 설정됩니다.

브레이크액 교환일자와 거리 km 설명

의미

브레이크액 교환일자와 거리 km는 교환시점까지의 남은 잔여기간을 나타냅니다. 이는 차량의 총 누적주행거리가 아닌 교환까지의 남은 기간을 의미합니다.

특이점

  • 첫 교환일은 차량 등록일(차량 출고일)이 아닌 공장 생산일부터 36개월로 설정됩니다. 이후부터는 24개월 간격으로 설정됩니다.
  • BSI 기간 내에는 대부분 1번 또는 2번의 교환만 가능하여 눈속임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모품 교체에 대한 문제점

  • 엔진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은 3회 차 교환 정책으로 인해 5년 이상을 기다리게 되는데, 현재의 대기오염 상황을 고려하면 이러한 정책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에어필터 교체 주기: 에어필터의 교체 주기가 너무 길어서 문제가 있으며, 3회차 교환 정책에 따라 5년 이상을 기다리게 되면 정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의미

와이퍼는 출고일로부터 1년 내에 1개씩 교체 가능하며, 이는 차량의 등록일과 상관없이 교체 가능합니다.

특이점

  • 서비스센터마다 교체 여부를 판단하며, 어떤 경우에는 부품으로만 제공하기도 합니다.
  • 고려해 볼 만한 옵션으로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부품을 케이스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드바이저와 상의 필요)

참고 사항

이러한 교체 주기와 정책은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실제로 필요한 정비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BSI 교환 경고 알람

BSI 교환 항목에 대한 경고 알람은 대개 계기판에 표시되므로, 해당 경고에 따라 서비스센터에서 교체 작업을 예약하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경고가 표시되지 않으면 결코 교체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경고 알람 무시 주의점

소모품 교환 주기가 5년/10만 km라는 점에 기뻐했던 순간이 있었겠지만, 사실은 경고등이 불리지 않으면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아이러니하죠.

경고 알람 확인 방법

차량의 iDrive 화면에서 확인 방법

CAR > 차량상태 > 체크컨트롤 또는 CAR > 차량상태 > 서비스 메뉴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핸드폰의 MY BMW 앱에서 확인방법

앱 내에서 차량상태 > 체크컨트롤 또는 서비스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고가 표시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교체를 해주는 것이 BSI 총 기간 내에 교체 횟수를 최대화하는 방법입니다.

BMW 서비스가 아닌 항목

iDrive 화면에 있는 "차량 정기점검""배기가스 검사"는 BMW 서비스가 아닌 국가에서 실시하는 공식 정기검사를 의미합니다.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이러한 검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BSI-필요한-서비스-항목

검사 주기 및 절차

  • 최초 차량 출고 후 4년 차에 처음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이후 매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지점이나 1급공업사 출장검사소에서 예약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일정은 교통공단이 발송하는 검사 안내장이나 전자고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주기 변경

  •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으면 자동으로 다음 검사일이 2년 후로 설정됩니다. 그러나 알람이 계속 울리고 날짜가 변경되지 않는 경우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 iDrive 화면의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날짜를 수동으로 변경하여 다음 검사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MW 교환주기 예측 CBS

BMW 차량은 CBS(Condition Based Service) 기술을 사용하여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를 예측합니다. CBS는 엔진오일 상태를 측정하고 운행 가능한 거리를 알려주는 기술입니다.

CBS 시스템 기술 상세보기

작동 원리

  • 연료소모량을 측정하여 누적 관리하고, 엔진오일의 오염도와 전도성을 측정하는 센서를 통해 오일 상태를 평가합니다.
  • 오일의 상태가 나쁘면 정해진 주기보다 빠르게 교체를 권장합니다.

CBS를 통한 예측 교환 주기

  • 대체로 18개월 또는 20,000km를 기준으로 하지만, 실제로는 주행 패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대다수의 사례에서는 약 16,000~18,000km 정도에서 교환 알람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BMW ServiceCare plus

  • BMW ServiceCare Plus는 BSI 소모품 교환 무상 5년(60개월) 기간이 만료된 후에 구독형으로 가입할 수 있는 유료 BSI 프로그램입니다.
  • 이 프로그램을 통해 1년마다 정해진 비용을 선불로 납부하여 엔진오일이나 브레이크 패드 등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가장 큰 장점은 BSI가 품목별로 경고등이 나와야만 교환해 주는 반면, ServiceCare Plus는 가입 후 언제든지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필요한 소모품을 교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BSI-프리미엄-요약BSI-스탠다드-요약
출처: BMW / BSI 프리미엄 및 스탠다드
BMW-ServiceCare-plus-맴버십-내용-요약
BMW 서비스 케어 플러스 멤버십 내용 요약
  • 서비스 기간은 가입승인 완료 후 익일 00시부터 12개월입니다.
  • 가입승인일은 약 4일이 소요되며, 가입승인 완료는 문자로 안내됩니다.
  • Standard와 Premium은 차량 등록일로부터 60개월 초과인 경우에만 가입 가능합니다. (M시리즈: M 하이 퍼포먼스 및 순수 전기차는 가입 불가)
  • Power Train Warranty는 차량 등록일로부터 60개월 초과부터 96개월 이하 및 주행거리 18만 Km 이하일 때만 가입 가능합니다. (Z 시리즈, M시리즈: M 하이 퍼포먼스, 순수 전기차는 가입 대상에서 제외되며, 일부 차량 및 차량 상태에 따라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음)
  • 멤버십 가격은 12개월 기준 서비스 구독 금액이며, 가입 기간 동안의 사용 유무와 상관없이 12개월 이후 자동으로 만료됩니다.
  • 상기 멤버십 가격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BMW Plus 내에 차량 등록된 차량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탠다드 서비스는 엔진오일 교환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서비스는 BSI 품목과 동일한 범위를 보장합니다.
  • BMW 홈페이지나 BMWPlus 앱에서 차종별 가입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 1년권의 비용은 대략 100만 원 정도로, 이 가격은 서비스센터에서 브레이크패드 교환에 약 30만 원, 브레이크디스크 교환에 약 70만 원 정도인 비용을 고려하면 꽤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BMW-서비스-케어-플러스-멤버쉽-가격표

 

BMW 서비스케어 플러스 확인
  • Power Train Warranty 추가 가입은 차량의 엔진과 미션에 대한 워런티(하자보증)를 의미합니다.
  • 이 서비스는 최대 1천만 원까지의 한도 내에서 부담 없이 보증 부품에 대한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부가세 및 부품, 공임 포함)
  • 가입 조건은 차량 등록일로부터 60개월 초과 ~ 96개월 이하이며, 주행 거리가 18만 Km 이하인 차량에만 적용됩니다.
  • BSI 소모품 교환 기간이 5년인 반면, 차량의 하자보증 워런티는 출고 후 2년으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출고 후 5년이 지난 후에 추가 보증을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 단, 이 보증은 엔진의 모든 형태의 고장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며, 엔진 소모품에 대한 고장은 유상으로 처리됩니다. 서비스센터에 상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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