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재테크 관련

BMW 중고 520i 520d 구매 후기 구매시 주의사항 꿀팁

by Captain69 2024. 4. 11.
반응형

신차를 구매하려던 저는 여러분들과 같이 중고차를 살까 고민을 가졌습니다. 가용 가능한 예산이 3천만 원에서 최대 3천500만 원으로 중고 bmw 520i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를 고민하던 근 2개월 동안 SK엔카, 케이카, KB차차차 등을 찾아보며 계속 마음에 드는 차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매우 상태가 좋은 중고차인 BMW 520i를 찾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의 경험과 팁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BMW-중고-520i-520d-구매-후기-구매시-주의사항-꿀팁

1. 정비이력이 있는 차를 찾자.

차량을 선택할 때 정비 이력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정비 이력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결벽증이나 깐깐한 관리를 하는 사람들의 차량은 정비 이력이 꾸준히 남아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BMW 공식 서비스에서 정비를 꾸준히 받은 차량을 선택했습니다. 하체 부분만 해도 500여 건 이상의 정비를 받았죠. 냉각수 라인펌프부터 미션오일, 오일팬, 그리고 기타 부품들까지 모두 교체되었습니다.

 

보통 판매자에게 정비 이력을 물어보면 대부분 "없다"거나 "모든 것이 정상이다"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이런 부분을 신경 쓰고 싹 다 확인했습니다.

 

또한, 주행 거리가 적고 차량 연식이 최신인 경우에는 정비 이력이 없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선택지가 현저히 좁아집니다.

정비 이력이 없더라도 판매자가 정비를 완료했다고 표시한 차량은 일정 부분의 정비가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화로 문의하면 미션오일 팬이나 하우징 등이 교체된 사실을 대부분 알려줍니다.

2. 앞 좌우 휀다 교환차 및 뼈대 먹은 차 피하자.

앞 좌우 휀다가 교환된 차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단순한 교환이라도 구동축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어떤 차량이 교환되었다 해도, 나중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으니까요.

 

가격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차량이라 할지라도 앞 휀다가 교환된 차량은 꼭 걸러야 합니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앞 좌우 휀다 교환한 차량이나 뼈대를 전체적으로 먹은 차는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sk엔카 등록 차량은 금액 협상 가능

520i-럭셔리-sk엔카-매물-확인
출처: sk엔카

엔카에 등록된 차량 가격은 네고가 가능합니다. 현재 유튜브나 미디어, 매체 등이 발달하여 구매자들은 해당 차종의 특징이나 고질병 등을 잘 알고 구매합니다. 저 또한 여기서 많은 정보를 얻고 구매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가격을 크게 조정하기 어려운데, 동일한 매물의 가격은 대체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헤이딜러 조회를 통해 판매 대기 기간이 1개월을 넘어가면 딜러 입장에서는 위험한 신호입니다. 3개월이 지나면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3개월 내에 빨리 차를 팔아야 합니다.

 

즉, 1개월 이내에 판매 중인 차량은 가격이 동일 매물끼리는 거의 같지만, 실제로 전화해보거나 알아보면 약간의 할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가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3000으로 예상한다면, 매물을 3200까지 열어두고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조정했습니다.

bmw-5시리즈-중고시세-보배드림
출처: 보배드림 중고차시세

추가적으로 저는 보배드림 사이트에서 중고차 시세를 먼저 파악한 후 적정예산을 파악했어요. 아래 링크에서 위사진과같이 찾고자 하시는 중고차의 시세를 먼저 파악하신 후 예산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시세 바로보기

4. 차량 대신 봐주는 업체 경계하기

수원의 한 딜러와의 통화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요, 저는 딜러에게 "업체를 이용해서 차량을 살펴볼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딜러는 한숨을 쉬며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보통 업체를 이용해서 온 사람들은 차를 잘 살피고 가는 경우가 많지만, 가끔은 '꽁지돈'을 요구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래서 마음에 드는 대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저는 이에 대해 궁금해해 보았습니다.

 

"꽁지돈이요?"

 

딜러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네, 그 차가 좋다고 하면서 꼭 xx만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후로 저는 업체를 부를 생각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참고하세요.

5. 무사고 기준은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공부하면서 알아낸 흥미로운 사실은, 무사고의 기준이 꽤 유연하다는 것입니다. 뼈대만 손상되지 않고 잘라서 용접만 하지 않았다면 사고가 아니라고 합니다.

 

친구가 정비사로 일하고 있는데, 무사고의 기준이 상당히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뼈대가 손상되지 않고, 축이 자르지 않고, 용접을 하지 않았다면 차를 타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정비사 친구가 알려준 유용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약 한 번의 사고로 문짝이 2개 이상 손상되었다면, 무조건 걸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 뼈대를 먹은 차는 걸러야 한다.
  • 가급적 1인신조의 차가 관리가 잘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6. 중고차 할부 비교

중고차-할부금리-비교-은행별

중고차를 만약 일시불이 아니라, 할부를 이용하시게 된다면, 요새 금리가 너무 높기 때문에 비교를 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요즘은 비교 플랫폼이 잘되어 있으니 아래 사이트에서 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할부 금리비교

마치며

2달 정도 정비 이력이 있는 차량을 찾아보고, 그중에서 걸러서 보러 간 매물이 딱 맞았습니다. 2019년식이며 주행거리는 9만(곧 10만)인데, 전 차주분이 모든 고질병을 정비하여 싹 다 끝내두셨습니다. 놀랍게도, 그분은 모든 정비 내역에 대한 영수증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2천대에 가져왔습니다. 원래는 2천 후반 극후반에 매물이었지만, 현재 엔카에는 매물이 많고 판매가 더뎠던 시점이어서 제가 좀 더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수입 외제차 특히 BMW 중고구매를 하시는 분들 좋은 가격에 좋은 차량 가져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