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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사업준비

소모임 사업 공간대여 창업 프로그램 기획 공부

by Captain69 2023.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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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임과 공간대여 등을 이용해 사업따위를 진행하고자 하기위해서는 나름대로 충분한 기획력과 시스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참가를 왜 해야 하는지? 참가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모객을 할 것인지에 대해 여러가지 방면으로 구상을 해야한다.

왜 소모임 참가를 하나?

여러 방면으로 생각을 해보았을 때, 소모임을 통해 즉 모임을 통해 공간대여룸에 모이게끔 하는 것은 결국에 좋은 사람을 얻게하기 위함인 것 같다. 최근에도 많이 느끼는 것이지만, 결국 남는 것은 사람이다. 사람이 전부라고 생각한다. 우리들이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서로간의 신뢰 및 관계는 우리의 신용만큼이나 중요하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로서, 사람과 교류하는 동물이고, 소통하는 동물이기에, 이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만남을 가져야 하며, 여기서 만남은 아무나의 만남이 아니라, 나와의 내재적인 가치관이나, 성격, 이상점 따위 등이 같은 결에 있는 사람을 만나야 더욱이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대형 모임의 특성상 나와 결이 맞지 않는 사람들을 분별하는데, 어느정도의 일정 시간이 걸린다. 그 사람의 내재적인 가치가 나와 맞는사람인 표면적 1차원적인 것을 한번 필터링을 해준다면 더욱이 나와 잘 맞는 사람을 소모임을 통해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기존의 소모임 공간대여 등의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있다. 이들과의 차이점을 어떻게 극복해날까? 바로 그들만이 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검증, 시그니쳐 아이템, 명확한 명분 등

핵심은 무엇일까?

소모임을 통해 내가 임대한 공간으로, 모이게끔 하는 것의 핵심은 과연 무엇일까. 여러 고민을 해본 결과, 핵심은 좋은 사람을 모으고, 이들을 이탈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검증된 사람을 선별해서 모아야 한다. 예를들어, 아무나 선착순으로 하는 모임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야 하며, 모객 후 설문, SNS 검증 등을 통해 1차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비슷한 결이 맞는 느낌의 사람들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론이다.

둘째, 일정의 베네핏과 패널티를 부여해야 한다. 무분별한 신청 및 취소로 인한 일정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베네핏과 패널티를 부여해야 한다. 예를들어, 모임에 재참가자에게는 일정의 베네핏을, 노쇼방지를 위한 패널티를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발전할 수 밖에 없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기획력이다. 소모임의 명분은 명분이고, 프로그램은 수단이다. 이들에게 명확한 명분을 가지게 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발전가능성을 높여야 하는 것은 기획력에서 기반한다고 생각한다. 또, 카페를 예시로 들면, 그 카페만의 시그니쳐메뉴가 있듯이, 이 소모임과 공간의 시그니쳐 아이템이 있어야 한다.

모객은 어떻게 할까?

모객의 방법은 전단지를 전국적으로 붙이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놓고 광고하여 의도적으로 접근하게끔 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얻는 신뢰를 바탕인 입소문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입소문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과연 어떤게 있을까?

결국, 인터넷과 SNS 비대면 서비스의 활용이다. 인XX그램, 페XX북, 네X버 밴드, 카페, 블로그 카카X톡 채널 등 유입을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꾸준히 업로드 및 게시글 작성을 유지하여 고객과의 1차적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은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한번 참가했던 사람들이 주변 지인들에게, 점점 입소문을 타던 것에 관심을 갖게하고, 어느날 그게 내 눈에 보인다면? 정말 그사람이 말했던 것이 이런 것이구나 하며 관심을 갖게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사람은 호기심의 동물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보는 것이 듣는 것보다 훨씬 좋다는 것을 증명시키는 꼴이 되지 않을까.모객을 했다면, 주기와 빈도 등 구체적인 매뉴얼을 A부터 Z까지 작성해보고, 진행하자. 우선, 경쟁자들을 분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경쟁자들이 어떻게 홍보하고, 모객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공간대여 경쟁자 확인하기

결론

내용은 간단하다. 첫번째, 공간을 임대한다. 또는 소모임 특성에 맞는 공간을 찾는다. 두번째, 모객을 한다. 세번째,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네번째, 운영 및 소통이다. 이 FLOW대로 큰 틀을 잡고 하나씩 차근차근 구체적인 Action Plan을 나만의 Needs에 맞도록 설계해야 한다. 

자, 큰틀은 정해졌다. 소모임과 공간대여 등의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내가 첫번째로 어떤것을 해야할지 계획하고 실행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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