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내년 1월부터 매달 6만 5천원만 지불하면 서울시내 버스와 지하철, 따릉이, 자전거 등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시범출시한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내년 1월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지하철 1~9호선에 경춘선과 분당선 등도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경기, 인천 버스와 광역버스도 불가해 반쪽 무제한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후동행카드란?
월 6만5천원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서울시에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경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하기로 하였는데요,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따릉이) 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 1월부터 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 될 예정입니다.
2. 기후동행카드의 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를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시는 자동차 이용자가 많아 매일같이 도심에서 매연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아직은 자동차를 구입할 수 없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서 기후동행카드는 금전적인 수지타산이 맞다고 생각되면, 가급적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자차를 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타 지역을 벗어나는 것이 아닌 서울 내에서 이용을 하실 때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하여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하여 이산화탄소의 저감과 매월 소비되는 자동차 유류비 절감을 하는 등 환경적인 기후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따릉이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하고,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기후동행카드의 문제점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면,그 파급력으로 인해 다른 곳에서 피해가 있을 수 있는데요, 현재 코레일에서는 매년 적자가 늘어나고 이으며, 이는 결국 인력 감축과 1회 이용요금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울외곽지역에서 경기, 인천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사람과, 경기, 인천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분들에게는 일부만 적용되는 조건으로, 일부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4. 현재 지하철 정기권의 가격
서울시 지하철 정기권의 가격은 카드(2500원)을 구입하여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기간: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 60회까지 30일이 경과하였거나 60회를 모두 사용한 경우 기간이나 횟수가 남았더라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 운임 : 55,000원 균일(1개월 60회 사용기준)
5.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방법 및 이용범위
최초 실물카드(3000원)으로 구매한 뒤, 매달 6만5천원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서울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습니다. 단, 서울시에서 승차해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서울시는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서울에서 승차를 해서 경기/인천으로 하차를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경기/인천에서 승차하고 서울에서 하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개편이 필요하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경기/인천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정말 많기 때문이죠. 또한, 100인 이상 기업에서 일괄구매 후 직원들에게 배부하였을 때 추후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는 기업들에게서 복리후생 서비스로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취지인 것 같습니다.
*버스 서울 및 타지역 구분 방법
'노선면허'를 기준으로 각 버스별 노선번호를 검색 시 해당면허 지역을 확인 가능
6. 마치며
기후동행카드는 서울내 지하철, 버스, 따릉이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제도인 것은 확실합니다. 단, 서울외곽지역에 거주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 및 경기/인천지역에 거주하여 서울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승차 및 하차 둘 중 하나만 적용이 하기에 이 부분은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나, 신용카드사 교통카드 혜택과 비교하여 더 나은 쪽을 선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Invest > 재테크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태그플레이션 반도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대처 (75) | 2023.09.19 |
---|---|
사회초년생을 위한 필수 금융상품 3가지 (73) | 2023.09.18 |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높은 순서 리스트 예금특판 5.5% 금리 (57) | 2023.09.14 |
저렴한 보험 세팅을 위한 설계 조합 꿀팁 보험가입 (51) | 2023.09.12 |
e편한세상 검단 웰카운티 분양가 청약일정 국민주택 민영주택 입지분석 예상가 101역 (53) | 2023.09.11 |
댓글